GUO
 

보도자료

보도자료

더부 엔지니어링은 고객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신뢰성 검사 및 과정을 거쳐
정확한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목중소기업 경영혁신 '워라밸'에서 시작 정시퇴근·유연근무 등 시행 … 메인비즈협회, 우수기업 선정2020-11-16 15:23
작성자 Level 10

"금전적 보상보다 나의 건강, 워라밸이 더 중요하다."

지난 8월 취업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의 구직자 설문조사 결과다. 응답자 69.2%가 코로나19 이후 직장 선택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워라밸을 꼽았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최근 조사한 '회사 입사 만족도'에서도 '일과 삶의 균형이 유지되는 직장'(58.3%, 복수응답)을 좋은 직장으로 선택했다.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메인비즈협회)는 2020년 일·생활 균형 서울지역추진단과 함께 워라밸 확산에 힘쓰고 있다. 왼쪽부터 라온구조안전기술, 이노시뮬레이션의 임직원들이 일·생활균형을 위한 실천 서약식을 갖고 있다. 사진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제공 


'워라밸'은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Work-Life Balance'를 줄인 말이다. 일하는 만큼 삶의 의미도 제대로 찾자는 취지다. 워라밸은 이미 기업문화로 정착돼 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일과 삶의 균형이 더욱 중요해졌다. 대기업 못지않게 워라밸 실천하는 중소기업들이 있다.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메인비즈협회, 회장 석용찬)는 올해 일·생활 균형 서울지역추진단 전문가 추천으로 더부엔지니어링, 아리네트웍스, 라온구조안전기술을 우수기업으로 선정했다. 이들 기업은 정시퇴근 캠페인, 유연근무 등을 통해 기업내 일·생활문화 정착에 앞장서는 기업이다.

ICT(정보통신기술) 전문기업 아리네트웍스(대표 성동식)는 워라밸을 모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회사는 2001년 설립됐다. 신재생에너지, 사물인터넷(IoT),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통신분야 솔루션을 제공하는 중소기업이다.

회사는 2013년 가족친화인증을 획득한 이후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다. 매주 금요일 오후 5시 '조기퇴근제'를 운영하고 있다.

매일 오후 3~5시에는 업무집중시간제도 시행하고 있다. 이 시간에는 내부회의를 자제하고 갑작스러운 업무지시를 금지한다.

회사 그룹웨어에 '워라밸' 게시판을 통해 각종 일·생활균형 관련 내용을 홍보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2020년에 고용노동부 근무혁신 우수기업 최고인 SS등급을 받았다.

건설시공 상세도면설계 전문기업 더부엔지니어링(대표 김용희)도 전 직원 자율출퇴근제와 탄력근로제를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지난 2월부터 만 2개월 동안 전직원 재택근무를 시행하면서 생산성은 그대로 유지했다. 비대면 메신저 회의 진행, 지속적인 정시퇴근제를 시행해 주당 노동시간 8~9%를 줄였다. 고용노동부는 2020년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S등급으로 선정해 회사 노력을 인정했다.

회사측은 "여성 CEO인 김용희 대표가 일·생활균형의 필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있어 사내 워라벨문화 정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전진단전문기관 라온구조안전기술(대표 김명희)은 일·생활균형 문화를 단순 구호가 아니라 사내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연근무제를 명문화하고, 임직원들이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사업장 내 근무혁신 10계명 실천 캠페인도 실시하고 있다. 라온구조안전기술은 2020년 고용노동부의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SS등급을 획득했다.

한편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회장 석용찬)는 2019년부터 고용노동부로터 서울지역 일·생활균형 지역추진단으로 지정받았다. 서울지역 내 일·생활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 중이다.

석용찬 회장은 "올해 선정된 3개사 외에도 지속적으로 일·생활균형 문화를 사내문화로 정착시킨 기업을 발굴 중"이라며 "다른 기업들도 일·생활균형 문화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더부 엔지니어링은 2006년 설립되어 국내 10대 메이져 건설사의 협력회사로 많은 사업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